우분투 설치 비화. 이과문서

우분투를 깔기 위해선 CD나 USB가 필요합니다. 사실 다른 것도 똑같긴 합니다. 랜으로 설치할 수 있다면 몰라도.

아무튼 전에도 적었다시피. CD도, USB도 CD라이터도 없습니다. 하나 있는 메모리카드는 4기가짜리였지만 인식불능. 왜 빌어먹게도 CD는 되면서 1기가 USB가 안 되는지 모르겠군요.

그런 전차로, 사실 반쯤 포기하고 WUBI로 돌아갈까 싶었습니다만. 가용 용량이 너무 안습해서 도저히 그럴 수가 없었습니다.



.... 그렇다면 방법이 뭐 남았나 싶어 돌아봤는데.



PMP가 하나 보이더군요. 60기가의 착한 용량을 자랑하는데 이어폰 출력이 망가져버린 우리 불쌍한 장애 PMP.

.... 될까? 솔직히 말해서 안 될 것 같았습니다만. 이왕 망할 거 뭐라도 해보고 망하자는 심정으로 PMP를 USB에 연결하고, 우분투 이미지 라이터를 가동했습니다.

안에 들어있는 자료가 다 날아갈까 두근두근했는데 다행히 그런 건 없더군요. 잘 작동합니다.

아무튼 이미지 라이팅이 끝났으니 재부팅을 했습니다.



... 그냥 윈도우로 넘어가네요?



다시 재부팅을 하고서야 바이오스 설정을 잡아야 한다는 생각이 떠올랐고. 동시에 바이오스가 이 자식을 감지하긴 했나 하는 고민이 들었습니다.

뭐, 평소에도 USB카드 막 꽂아두면 제멋대로 읽느라 부팅 안 하는 녀석이니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싶어 바이오스를 열었더니.

...아, 다행스럽게도 바이오스가 PMP를 인식하고 있더군요. 다만 부팅 순위가 하위라서 부팅이 안 되었을 뿐입니다.

최상위로 올려주고 다시 부팅.


바이오스 화면 넘어가자마자 PMP가 미친듯이 웅웅대기 시작합니다. 기겁해서 전원케이블 연결해줬습니다. 베터리를 말 그대로 빨아먹는 것 같더군요. 조금 시간이 지난 뒤, 오랜만에 제대로 된 설치화면이 떠올랐고. 저는 감격하며 설치를 진행했습니다.


그런데 WUBI로 할 때보다 네이티브로 깔았을 때 우분투 부팅시간이 더 걸리는 건 웃깁니다. 아아.

덧글

  • 몽몽이 2012/01/27 23:41 # 답글

    짝짝짝~
  • 긁적 2012/01/28 00:16 # 답글

    전 이상하게 USB를 부팅디스크로 인식하지 않더라구요 ㅡ.ㅠ.....
    어차피 유닉스계열을 써야 할 절실한 이유는 없어서 -_-ㅋ 그냥 살고 있습니다.
  • endeavor 2012/01/28 13:09 # 삭제 답글

    가끔씩 USB끼워놓고 재부팅하면 부팅이 안되죠 ㅋㅋㅋㅋ
  • 바람바람 2012/01/28 14:04 # 답글

    ㅎㅎㅎㅎㅎㅎㅎ 역시 미적공은 대단해요!
    어서 무럭무럭 자라나서 우리회사 ㅇ........ 라고 하면 악담이겠군요.
  • fusionk 2012/02/14 06:10 # 삭제 답글

    저같은 경우 옛날에 쓰던 15G하드을 USB 설치을 대신해서 씁니다. 일단 시디을 받은후
    이동식미디어을 이용해 그쪽 하드에 내용을 집어넣습니다. 그 다음 USB백업하드을
    부팅시켜서 사용합니다.
댓글 입력 영역
*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.


외계도시백서 질문란

구글검색

Loading

메모장

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(화이트)

189

통계 위젯 (화이트)

13
21
292753